자주 묻는 질문들

누가 이용할 수 있나요?

만 65세 이상 또는 65세 미만의 노인성 질환(치매, 중풍, 파킨슨 등)을 가진 일상생활의 도움이 필요하신 장기요양 1등급~5등급의 인정을 받은 어르신이 이용 가능합니다.

'장기요양등급'이란 무엇인가요?

우선, 우리나라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건강보험제도와는 별개의 제도로 도입,운영되고 있는 한편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 가입자는 장기요양보험의 가입자가 되며, 일정한 절차에 따라 장기요양급여를 받을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되는데 이를 ‘장기요양인정’이라고 합니다.
‘장기요양인정절차’는 먼저 공단에 장기요양인정신청으로부터 출발하여 공단직원의 방문에 의한 인정조사와 등급판정위원회의 등급판정 그리고 장기요양인정서와 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의 작성 및 송부로 이루어집니다.
※ 장기요양인정 신청자격: 장기요양보험 가입자 및 그 피부양자 또는 의료급여수급권자 중 65세 이상의 노인 또는 65세 미만자로서 치매, 뇌혈관성 질환 등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

이용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월~토 08:30~17:30 운영하며, 아침/저녁으로 어르신의 집 앞까지 모시러 갑니다.

주간보호센터에서는 어르신들이 무엇을 하나요?

기초 건강체크, 물리치료, 건강체조, 놀이∙음악∙미술∙뇌블럭∙신체∙인지활동 등의 프로그램 참여, 생신잔치, 나들이, 공연관람 등을 하시며 즐겁게 보내십니다.

어르신들 식사 제공은 어떻게 되나요?

식사는 ‘점심식사’ 1회 와 오전/오후 ‘간식’ 2회를 제공해 드립니다. 간혹 잘 씹지 못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단단한 일부 음식은 다져서 제공이 되기도 하며, 원하시면 죽으로 식사를 제공해 드리기도 합니다.
매주 금요일은 특식으로 비빔밥, 칼국수, 잡채밥 등의 다양한 식사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혹시 못 드시는 음식(밀가루 등) 및 알레르기 유발 음식에 대해 미리 고지해 주신다면 어르신들의 식성에 맞게 제공해 드리고자 노력합니다.

기초건강체크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상근하시는 간호사님을 통해 매일 아침 어르신들의 혈압, 당뇨, 체온, 체중 등을 확인하고 상황에 따라 본관의 ‘송도요양병원’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